전체 > 문화생활
스포츠 스타의 '진짜' 이야기..'SW!TCH' 진짜' 생계형 고민을 엿보다

이번 전시에는 박재한, 유은철, 이형석, 최인걸, 염희옥 등 스포츠 분야에서 각자의 길을 걸어온 인물들이 참여한다. 현역 운동선수부터 선수 출신 지도자, 그리고 체육학 박사 출신 외래교수에 이르기까지, 이들은 ‘운동선수’라는 공통된 키워드를 중심으로 선수로서의 치열했던 순간들, 운동 이외의 삶에서 겪었던 고민들, 그리고 은퇴 이후 새로운 삶을 개척해나가는 과정 등 다채로운 성장의 순간들을 시각적으로 풀어낼 예정이다.
전시명 ‘SW!TCH’는 ‘나’라는 존재 자체의 정체성에 대해 깊이 있게 사유할 수 있는 ‘전환점(Switch)’과 운동선수로서의 삶의 일대기를 담은 ‘도전(Challenge)’을 동시에 상징한다. 이는 곧 삶이라는 거대한 주제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관람객들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획 의도를 담고 있다.
이번 전시는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선수 경력자 멘토링 프로그램’ 중 스포츠마케팅 프로그램 참여를 계기로 기획되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멘토링 프로그램이 실제 프로젝트로 이어져 결실을 맺은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전시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에는 스포츠계 인사들의 적극적인 후원과 지역 커뮤니티의 지원이 큰 힘이 되었다. 프로야구 NC 다이노스의 최건용 수석코치와 kt wiz의 장민호 투수를 비롯해, 프로축구 수원FC의 김재성 수비수, FC서울의 백종석 스카우터 등 현역 및 은퇴 선수들의 응원이 이어졌다. 또한, 전 수영 국가대표 남기웅, 최홍만 트레이너 출신 정승명, 강원비교법학연구소 총괄 연구원 염경훈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힘을 보탰다. 거제주니어FC사회적협동조합과 ㈜쓰임컴퍼니와 같은 지역 커뮤니티의 지원 역시 전시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었던 중요한 배경으로 작용했다.
이번 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을 총괄한 염희옥 박사는 “처음에는 이렇게 큰 규모의 전시회를 생각했던 것은 아니었다”며 겸손한 소회를 밝혔다. 그는 “스포츠마케팅 멘토링 프로그램의 취지에 맞춰, 우리의 삶과 밀접한 주제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과정을 통해 참여자들에게 값진 경험을 제공하고자 제안했던 전시회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염 박사는 “모두의 열정과 꿈이 모여 점차 그 의미와 무게를 더해가고 있는 것 같다”며, “이번 전시가 우리 삶 속의 전환과 도전의 이야기를 통해 그동안 미처 전하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나누고, 감사를 표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SW!TCH: 도전과 성장의 기록’은 운동선수들의 삶을 통해 우리 모두의 삶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도전을 위한 용기를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바쁜 일상 속에서 잠시 멈춰 서서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타인의 경험을 통해 깊은 공감을 얻고자 하는 이들에게 이번 전시는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hana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