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문화생활
'오징어 게임' 시대 끝났다…넷플릭스 역사 새로 쓴 '이 영화'의 정체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투둠'이 3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케데헌'은 지난주(8월 25~31일) 시청 수를 추가하며 기존의 절대 강자였던 '오징어 게임 시즌 1'과 '웬즈데이 시즌 1'을 모두 뛰어넘고 왕좌를 차지했다. 이는 단순한 1위 등극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오징어 게임'과 '웬즈데이'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청률이 가장 높았던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공개되어 막대한 시청 수를 기록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엔데믹 시대에 공개된 '케데헌'이 이 기록을 경신한 것은 실로 놀라운 성과가 아닐 수 없다.
'케데헌'의 돌풍은 영화 부문에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드웨인 존슨, 라이언 레이놀즈 등 할리우드 톱스타들이 출연하며 화제를 모았던 액션 스릴러 '레드 노티스'(2021년)가 보유하고 있던 2억 3,090만 시청 수 기록을 가볍게 뛰어넘으며 영화 부문 역대 1위 자리까지 꿰찼다.

넷플릭스는 통상적으로 콘텐츠 공개 후 91일간의 누적 시청 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집계한다. 6월 20일에 공개된 '케데헌'은 아직 집계 기간이 2주가량 남아있어, 현재의 기록적인 시청 수 격차는 앞으로 더욱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당분간 '케데헌'의 아성을 무너뜨릴 경쟁작이 나오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폭발적인 인기는 단순한 시청 수치를 넘어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번지고 있다. 지난 8월 23일과 24일, 미국 현지 극장에서는 관객들이 노래를 따라 부르며 영화를 관람하는 '싱어롱(Sing-along)' 특별 상영회가 열릴 정도로 팬덤의 열기가 뜨겁다. 넷플릭스 역시 이러한 인기에 부응해 플랫폼 내에 '싱어롱 버전'을 별도로 공개하기도 했다.
'케데헌'은 K팝 아이돌 그룹 '헌트릭스'가 노래로 악령을 물리치고 세상을 구한다는 독특한 스토리를 담고 있다. 자칫 유치하게 보일 수 있는 설정에 'K팝 아이돌'과 '무속 신앙'이라는 가장 한국적인 두 요소를 절묘하게 녹여내 전 세계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작품의 인기는 스크린 밖으로도 이어져,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인 '골든(Golden)'이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3주째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며 그 신드롬을 입증하고 있다.
hana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