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해외저널
"나한테 말도 없이?"…美 동맹국 폭격한 네타냐후에 트럼프 '불같이 격노'

현지 시간으로 11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복수의 미국 행정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이스라엘의 카타르 공습 직후 트럼프 대통령과 네타냐후 총리 사이에 오간 두 차례의 긴급 통화 내용을 상세히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통화 내내 트럼프 대통령의 목소리는 격앙되어 있었으며, 네타냐후 총리를 향한 노골적인 질타가 쏟아졌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9일,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제거를 명분으로 카타르에 대한 기습 공습을 감행하면서 시작됐다. 문제는 공습 대상이 된 카타르가 미국의 핵심 동맹국이라는 점, 그리고 이스라엘이 이 중대한 작전을 사전에 미국과 전혀 공유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스라엘이 아닌, 자국 군의 보고를 통해 공습 사실을 처음 접한 것에 대해 극도의 배신감과 분노를 느낀 것으로 전해졌다.
첫 번째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네타냐후 총리에게 "현명하지 못한 일"이었다며 강하게 질책했다. 동맹국을 공격하면서 자신을 '패싱'한 것에 대한 불만을 숨기지 않았다. 이에 네타냐후 총리는 "공습할 수 있는 아주 짧은 시간만이 있었고, 그 기회를 포착해야만 했다"고 해명했지만,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분노를 잠재우기엔 역부족이었다.

백악관은 공식적으로는 말을 아꼈다. 캐롤라인 래빗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이번 건에 대한 자기 생각과 우려를 매우 분명히 밝혔다"고만 언급하며, 구체적인 대화 내용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하지만 이미 끓어오를 대로 끓어오른 트럼프의 심기는 두 번째 통화에서 다시 한번 드러났다.
트럼프 대통령이 공습의 성공 여부를 묻자, 네타냐후 총리는 "알지 못한다"고 답하는, 미국 입장에서는 황당하기 짝이 없는 상황이 연출됐다. 심지어 몇 시간 뒤 하마스는 "이스라엘의 공격 목표는 살아남았으며, 하급 관리자 6명만이 사망했다"고 발표하며 이스라엘의 작전이 사실상 실패했음을 조롱했다.
네타냐후의 이러한 '마이웨이'식 군사 행동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6월,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 핵 협상 중재라는 민감한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는 와중에도 네타냐후는 이란에 대한 공격을 기습적으로 감행하며 트럼프 행정부를 곤란한 상황에 빠뜨린 전적이 있다. 관계자들은 트럼프 대통령과 스티브 위트코프 중동 특사가 "네타냐후가 별다른 경고 없이 우리를 어려운 상황으로 몰아넣는다"며 불평해왔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이스라엘의 돌출 행동에 트럼프 대통령의 책임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모나 야쿠비얀 국장은 "트럼프의 중동 정책이 보여준 변덕스러움과 일관성 부족이 네타냐후와 같은 행위자들이 마음대로 행동할 여지를 만들어줬다"고 꼬집었다.
미국 대통령의 격노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은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네타냐후 총리는 영상 성명을 통해 "카타르를 포함해 테러리스트를 숨겨주는 모든 나라는 그들을 추방하든지, 법의 심판을 받게 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직접 그렇게 할 것"이라고 선언, 추가 공격 가능성까지 시사하며 중동의 긴장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리고 있다.
hana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