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경제ONE
추석에도 문 활짝! 유통업계, '스마트 배송'으로 명절 풍경 바꿨다

주요 택배사들의 연휴 운영 전략은 다소 상이하다. CJ대한통운과 한진은 추석 당일을 포함한 3일(5~7일)을 휴무로 정했지만, 개천절(3일)과 한글날(9일) 등 나머지 연휴 기간에는 평일과 동일하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면 롯데글로벌로지스와 우체국은 연휴 기간 중 평일 이틀만 배송하는 등 상대적으로 휴무일이 길다.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더욱 적극적이다. 컬리는 추석 당일(6일)을 제외하고는 정상 운영하며, 11번가의 '슈팅배송'과 네이버의 당일/새벽배송은 CJ대한통운, 한진 등 협력사의 휴무와 관계없이 별도 인력 및 배송망을 활용해 추석 당일을 제외한 모든 연휴에 배송을 이어간다. 특히 쿠팡은 국내 유일하게 추석 당일에도 '로켓배송'을 운영, 드라이버들이 개인 스케줄에 맞춰 휴무일을 조정하며 안정적인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을 자랑한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배송 확대를 넘어, 소비자, 판매자, 배송 기사, 그리고 플랫폼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상생 전략'으로 평가받는다. 연휴 배송 가능 일수가 늘어나면서 특정 시점에 주문이 몰리는 현상이 완화되어 배송 대란을 예방한다. 이는 소비자들에게는 편리함을, 판매자들에게는 신선식품 등 민감한 상품의 품질 유지와 반품 리스크 감소라는 이점을 제공한다. 배송 기사들은 연휴 수당을 통해 추가 수입을 얻을 기회를 가지며, 플랫폼은 서비스 연속성을 확보해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
업계 관계자는 "10여 년 전 명절마다 반복되던 택배 대란은 IT 기술 발전과 정교해진 물류 예측 시스템 덕분에 사라지고 있다"며, "모두가 만족하는 방향으로 명절 배송 문화가 진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명절 연휴에도 멈추지 않는 택배 서비스는 이제 우리 삶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hana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