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웰빙/건강
40세 이전 폐경 여성, 뱃속 '시한폭탄' 터질 확률 2배 높았다…충격 연구결과

이번 발견의 핵심은 ‘여성호르몬’의 역할에 있다. 여성호르몬, 특히 에스트로겐은 혈관의 탄력성을 유지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등 혈관을 보호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하지만 조기 폐경으로 인해 여성호르몬의 보호막이 일찍 사라지면, 혈관은 그만큼 더 오랜 기간 위험에 노출된다. 연구에 따르면 총 월경 기간이 30년 미만으로 짧았던 여성 역시 40년 이상인 여성보다 복부 대동맥류 위험이 20% 높게 나타나, 여성호르몬 노출 기간이 혈관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은평성모병원 연구팀이 약 140만 명의 국내 여성을 10년간 추적 관찰한 대규모 연구는 이러한 연관성을 명확히 입증했다. 특히 주목할 점은 흡연이나 고령 등 기존에 알려진 위험 요인을 모두 배제하고 ‘40세 이전 조기 폐경’이라는 단일 변수만으로도 복부 대동맥류 발생률이 2배 가까이 급증했다는 사실이다. 이는 조기 폐경이 다른 요인과 무관하게 그 자체만으로 여성의 복부 대동맥류를 유발하는 독립적이고 강력한 위험인자임을 시사하는 최초의 규명이다.
따라서 40세 이전에 폐경을 경험한 여성이라면, 복부 대동맥류를 더 이상 남성이나 고령층의 질환으로만 여겨서는 안 된다. 자신의 새로운 위험 요인을 명확히 인지하고, 정기적인 건강검진 항목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등 다른 심혈관 질환 위험 인자를 철저히 관리하는 것은 물론, 복부에 원인 모를 박동감이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뱃속 시한폭탄’의 위험을 사전에 제거하려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hana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