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정치ONE
한미 정상 "아름다운 협상" 자화자찬…미국 "쌀 시장 100% 개방" 돌변, 무슨일?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이 양국 정상의 호평 속에 마무리되었으나, 합의 세부 내용을 두고 양측의 미묘한 입장 차이가 드러나며 향후 과제를 남겼다. 이 대통령은 이번 회담을 "아주 멋지고 아름다운 협상"이라 평가하며 한미동맹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고, 트럼프 대통령 역시 "위대한 대통령과의 훌륭한 방문"이었다고 화답했다. 이번 정상회담은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성사되었으며, 양국 간 신뢰와 협력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양 정상은 입을 모았다.이번 합의의 핵심은 한국이 미국의 관세 인하 대가로 3500억 달러를 지불하는 것이다. 이 금액은 현금 2000억 달러와 1500억 달러 규모의 조선업 협력으로 구성되며, 현금 투자의 경우 연간 200억 달러 한도를 설정하고 원리금이 보장되는 '상업적 합리성'이 있는 프로젝트에만 투자하기로 했다. 또한 한국은 미국의 석유와 가스를 대규모로 구매하고, 한국 기업들은 6000억 달러를 초과하는 금액을 미국에 투자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미국은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 건조를 승인하며, 군사 동맹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회담 직후 양측 실무진의 발표에서 이견이 노출되며 논란의 불씨를 남겼다.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은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한국이 자기 시장을 100% 완전 개방하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는데, 이는 쌀과 소고기를 포함한 농산물 시장 추가 개방을 막았다는 우리 정부의 설명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또한 러트닉 장관은 "반도체 관세는 이번 합의의 일부가 아니다"라고 주장해, 경쟁국인 대만에 비해 불리하지 않은 수준의 관세를 적용받기로 했다는 정부 발표와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외교적 성과와 논란 속에서, 2025 APEC 정상회의를 기념하는 국내 행사도 주목받고 있다. 경북 포항시는 오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송도해수욕장 일원에서 'APEC 포항해양미식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포항의 대표 해산물인 과메기, 물회 등을 선보이는 것은 물론, 로봇이 음식을 조리하는 푸드테크 시연과 불꽃쇼, EDM 파티 등 전통과 첨단 기술이 어우러진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번 축제가 미식도시 포항의 비전을 전 세계에 선보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hana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