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사회ONE
알고 보니 대부분 한국인... 해외서 동포 등친 보이스피싱 일당, 국제 공조로 덜미
경찰청이 캄보디아, 태국(타이) 경찰과 벌인 대규모 국제 공조 작전 '브레이킹 체인스'를 통해 현지에서 활동하던 스캠 범죄 조직원 28명을 검거하는 첫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작전은 지난달부터 인터폴, 아세아나폴 등 국제기구와 16개국이 참여하여 국경을 넘어 활동하는 스캠 및 인신매매 조직을 소탕하기 위해 시작된 것으로, 정보 공유와 공동 추적을 통해 범죄의 사슬을 끊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에 검거된 이들은 대부분 한국인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교묘한 수법으로 수많은 피해자로부터 수십억 원에 달하는 거액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캄보디아에서 체포된 15명의 피의자는 66명 규모로 추정되는 대형 스캠 조직의 총책 및 핵심 조직원들로 파악되었다. 이들은 주로 남성 피해자들에게 접근해 여성을 소개해 주겠다고 속여 가입비나 소개비 명목으로 돈을 받아내는 수법을 사용했다. 현재까지 확인된 피해자만 27명에 이르며, 피해액은 약 25억 8,900만 원에 달한다. 특히 이번 검거는 지난달 캄보디아에 신설된 '코리아 전담반'의 활약이 컸다. 충남경찰청 형사기동대가 제공한 첩보를 바탕으로 현지 경찰과 공조하여 태국 국경과 인접한 포이벳의 한 거점을 급습해 전원 한국 국적인 이들을 일망타진했다.

같은 날 태국 방콕에서도 또 다른 스캠 조직원 13명이 한국과 태국 경찰의 합동 작전으로 검거되었다. 이들은 스스로를 검찰이나 경찰 등 수사기관 관계자로 사칭하는 전형적인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수법으로 피해자들에게 접근해 약 1억 원을 편취한 혐의를 받는다. 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이들이 여성 피해자들을 상대로 수사에 필요하다는 거짓 명목을 내세워 신체 수색을 빙자한 나체 영상을 요구하고 이를 전송받는 등 파렴치한 2차 범죄까지 저지른 정황이 드러난 점이다. 검거된 13명 중 9명은 한국 국적, 4명은 중국 국적으로 파악되었으나, 위조 신분증 사용 가능성을 열어두고 정확한 신원을 확인 중이다.
이번 성과는 한국 경찰이 글로벌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꾸준히 구축해 온 국제 공조 네트워크가 실질적인 결실을 본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재영 경찰청 국제협력관은 "현장 수사관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초국가범죄에 대응한 국제공조의 우수 사례"라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국경을 넘나드는 범죄 조직을 뿌리 뽑기 위해 더욱 강력하고 체계적인 국제 공조 수사를 이어나갈 것임을 시사했다. 경찰은 검거된 피의자들의 국내 송환을 추진하는 한편, 달아난 나머지 조직원들을 추적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hana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