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경제ONE
'미쳤다'는 말 나오는 금값, 사상 최고치 또 갈아치웠다
국내 금값이 연일 사상 최고가 행진을 이어가며 순금 한 돈(3.75g) 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93만 원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24일 한국금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기준 순금 한 돈을 살 때 가격은 93만 6,000원을 기록하며 심리적 저항선이던 90만 원을 훌쩍 뛰어넘었다. 올 들어서만 약 78.3%, 최근 한 달간 11.3%나 급등한 것으로,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값이 전례 없는 고공행진을 펼치면서 '순금 한 돈 100만 원 시대'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는 관측마저 나온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국제 금값 역시 온스당 4,400달러를 넘어서며 두 달 만에 또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전 세계적인 금값 강세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금값의 고공행진은 투자 시장의 지형도 바꾸고 있다. 특히 금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장지수펀드(ETF)로 투자자들의 자금이 쏠리는 현상이 뚜렷하다. 대표적인 예로 한국투자신탁운용의 'ACE KRX금현물' ETF는 올해에만 66.57%라는 경이로운 수익률을 기록하며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를 증명하듯 개인 투자자들은 올 들어 이 ETF 상품 하나에만 1조 1,440억 원에 달하는 막대한 자금을 순매수한 것으로 집계됐다. 투자 자금이 몰리면서 해당 ETF의 순자산액 역시 지난 15일 기준으로 3조 5,580억 원을 기록, 3조 5,000억 원을 넘어서는 등 그 규모가 가파르게 불어나고 있다. 이는 금 실물뿐만 아니라 관련 금융상품을 통한 '금테크' 열풍이 얼마나 뜨거운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처럼 전례 없는 금값 급등의 배경에는 복합적인 글로벌 요인들이 자리하고 있다. 우선, 미국과 베네수엘라 간의 군사적 긴장감이 고조되는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커지면서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극대화된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여기에 더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머지않아 기준금리 인하 사이클에 돌입할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감이 달러 약세를 유도하며 대체 자산인 금의 매력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또한,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들이 외환보유고 다변화 전략의 일환으로 꾸준히 금 매수세를 확대한 것 역시 수급 측면에서 금값을 밀어 올리는 중요한 동력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현재의 금값 상승이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는 점에 주목한다. 메리츠증권의 윤여삼 연구원은 "금은 전통적인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이자 안전자산인데, 아이러니하게도 지난해부터 이어진 가파른 상승세는 대표적 위험자산인 주가와 함께 올랐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현재의 금값 상승이 단순히 위험 회피나 인플레이션 우려 때문만이 아니라, 팬데믹 이후 시장에 공급된 막대한 유동성의 수혜를 입은 결과라고 분석했다. 즉, 풍부해진 유동성이 인플레이션을 직접적으로 자극하기보다는 주식, 금 등 자산 종류를 가리지 않고 전반적인 가격을 모두 끌어올리는 데 일조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hana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